교사의 입문부터 성장·변화를 살피기 위한 기초 연구 실시
교사의 입문부터 성장·변화를 살피기 위한 기초 연구 실시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0.05.28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EDI, 「교원종단 연구 설계 방안」 결과 발표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반상진)은 2019년도 기본연구과제로 「교원종단 연구 설계 방안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국가 수준에서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종단연구를 실시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교사의 특성을 나타내는 주요 변인을 도출하여 개념모형과 조사도구를 개발하고, 조사 설계 및 실시와 관련된 주요 사항을 검토함으로써, 후속 연구에서 종단연구를 실시함에 있어서 활용할 수 있는 설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원종단 연구의 목적을 ‘어떠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교사로 입문하고 교직에 종사하면서 어떠한 교사로 성장·변화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교사의 교직수행은 교사의 가치, 태도, 행동의 세 가지 차원으로 드러나게 되고 교사의 가치, 태도, 행동은 교사의 개인적 특성 뿐 아니라 학교와 사회적 조건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교원종단 연구의 개념모형을 설정하고 문항을 개발하여 조사도구의 초안을 마련하였다.

□ 교원종단 연구를 설계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조사대상과 표본추출 방법, 조사방법, 조사기간 등을 포함한 조사실시와 관련된 사항과 표본 유지 및 참여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교원종단 연구의 설계 방안으로 교직 경력별로 세 개의 코호트를 구성하여 2021년부터 10년간 동시에 추적·조사하는 방식과 2021년과 2026년에 각각 신규교사를 대상으로 코호트를 구성하여 15년간 추적·조사하는 두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교원을 대상으로 종단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과제를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올해 연구에서 제시한 조사도구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조사도구의 양호도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여 본조사에서 활용될 조사도구의 형태로 문항을 확정하는 절차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또한 올해 연구에서 검토한 내용을 바탕으로 조사대상, 표본추출 방법, 조사방법, 조사기간 등을 포함하여 조사 설계가 더욱 구체화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종단조사가 효과적으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시·도 교육청과의 협의와 충분한 예산확보와 같은 행·재정적인 지원이 뒷받침 되어야 하고, 연구의 취지와 연구 결과를 활용한 정책 및 제도 개선·반영 사항 등에 대해서 조사 참여자인 교사들에게 알리고 홍보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