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형 디지털·그린·산업혁신’ 뉴딜 추진방안
‘충북형 디지털·그린·산업혁신’ 뉴딜 추진방안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0.07.21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164만 도민 여러분!

 먼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일상생활에 큰 불편은 물론 경제적 희생을 감수하면서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해 주시고 계신 도민 여러분께 깊은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최근 코로나19는 수도권과 대전권 등을 중심으로 산발적 감염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우리 도는 대전권 출・퇴근자 특별관리 등 감염증 유입방지 대책을 강화하고, 「밀폐・밀접・밀집」 환경을 중심으로 선제적 방역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도민 여러분께서는 마스크 착용, 기침예절 준수, 두팔 간격 거리두기와 같은 생활 속 방역수칙을 더욱 신경 써 지켜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사상 초유의 감염병 사태는 경제․사회 구조의 대변혁을 초래하고 있고 개혁이 늦춰질 경우 산업 각 분야 생산성 둔화로 경제성장 하락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정부는 지난 14일 ‘경제회복'과 ‘경제․사회구조 대전환'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안전망 강화’를 주 내용으로 ‘한국판 뉴딜정책’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우리 도에서는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변혁에 대응하고, 또 한 번의 도약과 미래성장을 위해 혁신성과 창의성을 갖춘 「충북형 디지털․그린․산업혁신 뉴딜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번에 추진하는 뉴딜사업은 크게 ▲디지털뉴딜 분야 ▲그린뉴딜 분야 ▲산업혁신지원뉴딜 분야 등 3개 분야로 총 10개 사업에 2,071억원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여기에 한국판 뉴딜정책(정부 3차 추경) 중 충북 디지털뉴딜․그린뉴딜 등과 관련한 31개 사업 1,199억원을 더하면 이번 뉴딜사업에는 총 3,270억원이 투입됩니다.

  분야별 주요 사업을 말씀드리면,

 먼저, 「디지털뉴딜 분야」는 4개 사업에 554억원을 투자합니다.

  ICT기반 스마트밴드를 개발하여 비대면 환자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①「ICT 기반 진단기기 개발을 통한 디지털병원 시범모델사업」과,

  소비자-제조사-원료사 등의 축적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화장품을 개발하는 ②「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화장품 개발 플랫폼 구축사업」,

  실감 콘텐츠(VR․AR)를 활용해 중부권 최대 가족놀이 공원을 조성하는 ③「중부권 최고의 VR․AR 테마파크 조성사업」,

  ICT기반 농공단지 소규모 기업 생산성을 높여줄 ④「농공단지 스마트화 사업」을 선정하였습니다.

  둘째, 「그린뉴딜 분야」 3개 사업에는 771억원을 투입합니다.

  이를 위해 수소차 연료전지 핵심부품 제조기술 고도화를 위한 ⑤「수소 모빌리티 파워팩 평가인증 기반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시멘트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청정연료인 메탄올로 전환하는 ⑥「충북형 청정연료 생산기지 기반 구축사업」과,

  차세대 전지 기술의 혁신을 이룰 ⑦「태양광․ESS 융복합 제조검증 실증센터 구축사업」을 선정하였습니다.

  셋째, 「산업혁신지원 뉴딜 분야」는 3개 사업에 746억원입니다.

  여기에는 오창 다목적 방사광가속기의 기능 활성화를 위한 ⑧「글로벌 사이언스 아카데미 빌리지 조성사업」과,

  정부의 첨단미래산업 육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연구개발과 전문인력 인프라를 구축하는 ⑨「미래 유망산업 선점 기반 구축사업」,

  혁신적인 투자로 신사업 발굴 및 유망 기업 창업 붐 조성을 위한 ⑩「유망 벤처․스타트업 육성 펀드조성 및 창업지원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정부가 지난 14일 발표한 ‘한국판 뉴딜정책(정부 3차 추경)'에 반영된 충북관련 ▲디지털뉴딜 분야 3개 사업 119억원과, ▲그린뉴딜 분야 6개 사업 244억원, ▲고용안전망 확충분야 22개사업 836억원 등 총 31개 사업 1,199억원을 적극 추진하면서 플러스 알파()로 4,692억원 규모의 중앙부처 공모사업 선정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동안 우리 도에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긴급재난지원금 지원과 취약계층 및 피해계층에 대한 특별지원은 물론 생산적 경제 및 혁신적 산업 뉴딜에 중점을 두어 추진하고 있습니다.
 
  즉, 충북은 지역경제 조기 회복과 포스트-코로나시대 기업의 생산성과 혁신성을 높이고자 ‘우리마을 뉴딜사업' 708억원과, ‘투자유치 뉴딜사업' 1,930억원, 시군대표 뉴딜사업 3,979억원(계속사업 4,353억원 별도)에 이어 이번에 ‘디지털․그린․산업혁신 뉴딜사업' 3,270억원 등 총 9,887억원을 투입합니다.

  특히 오늘 발표하는 ‘디지털․그린․산업혁신 뉴딜사업'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면 산업 전반에 디지털 혁신 및 역동성을 촉진․확산하고 경제기반의 친환경․저탄소 전환을 가속화하여 2030년 충북 고용률 75% 달성에 마중물이 될 것입니다.

  다시 한 번 전대미문의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최선을 다 해주시고 계시는 도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충북형 디지털・그린・산업혁신 뉴딜사업'이 성공 추진 될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께서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