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 농가 소득 올리기, 작물 과학 영농으로 해결
진천군 농가 소득 올리기, 작물 과학 영농으로 해결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3.11.09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천군의 과학 영농 보급 노력이 지역 농가 소득 증대 발판 마련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시대적 흐름을 반영한 다양한 작물을 육성하고 효율적인 재배 방법을 보급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 농촌, 더 나아가 도농복합 도시로 가기 위한 확실한 열쇠로 보고 다양한 사업을 펼쳤다.

우선 군의 대표 작물인 생거진천쌀의 명품화가 가장 눈에 띈다.

생거진천쌀 2.0 시대를 열겠다는 목표로 지난 2022년 주력 품종이자 외래 품종이었던 추청을 알찬미로 과감하게 교체한 후 품질 향상과 경영비 절감에 박차를 가했다.

실제 기존 추청의 재배면적은 지난 20212,160ha(49%)에서 올해 2349.7ha(1.2%)로 대폭 감소했고, 알찬미 재배면적은 2,205ha로 전체 벼 재배면적의 53.2%까지 확대됐다.

군은 우량 알찬미 종자 공급을 위해 자체 채종포를 조성해 총 30톤을 공급했으며 관내 계약재배 전 농가를 대상으로 재배 기술 교육, 설명서 보급 등을 발 빠르게 가져갔다.

특히 온실가스 감축 사업과 연계한 저탄소 논물관리 재배 기술을 선보이며 탄소 배출량을 126톤이나 감소시키는 등 군에서 전략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가치를 농업에도 적용했다.

이뿐만 아니라 농촌인구 고령화로 인한 인력난과 농가 경영난을 극복하고자 드문 모 심기 재배단지(171ha)를 조성해 41호 농가를 대상으로 재배 기술도 보급했다.

또 벼 육묘 자동화 단지(4ha)를 조성, 육묘 상자 자동 이송 장치를 통해 육묘 노동력을 70%, 생산비를 50%까지 절감하는 등 신기술을 적극 알렸다.

진천군의 효자 작물로 입지를 확실히 다지고 있는 생거진천 딸기도 차별화된 품질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군은 고품질 딸기 우량 묘 생산 체계를 구축하며 연중 딸기 우량묘 생산, 농작물 우수 관리, 딸기 최고 농업인 육성의 우수한 결과물을 냈다.

또한 설향, 금실, 킹스베리 등 국내 육성 품종을 안정적으로 보급하면서 딸기작목반이 최고품질 농산물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현재 작목반 회원의 85%가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을 받았으며, 전 회원이 직거래 판매로 높은 소득을 올리고 있다.

군은 기존 하우스를 활용한 양액 시스템 개발로 오이 재배도 효과적으로 하고 있다.

작업환경 개선과 정밀한 양수분 관리로 품질 향상은 물론 단위 면적당 생산성을 20~30% 높였다.

충북 지역에서도 단동 하우스 오이 양액재배를 시도한 곳으로 많은 농가의 관심을 끌고 있다.

1인 가구의 급속한 증가에 발맞춘 이색 수박 육성도 성과가 좋다.

속이 노란 블랙 보스 수박, 11 수박이 가능한 애플수박, 이마트에 전량 납품하는 세자 수박까지 3개 특화 단지를 조성해 국민 식탁을 책임지고 있다.

여기에 지난해부터 진천에서 독점 생산하고 있는 허니 짱 멜론은 전국에서 구입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이에 올해 지난해 대비 106%나 늘어난 10.2ha 면적에서 250톤을 생산했으며 재배 기간도 짧아 농가의 효자 작물로 떠오르고 있다.

품종 자체가 저농약·저 비료로 생산 가능해 탄소 발생을 줄이고 있어 군에서는 지역 대표 소득작물로 지속 육성할 방침이다.

남기순 기술보급과장은 경제도시로 눈부신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진천군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받는 지역 농가의 소득 증대를 위해 효과적인 영농 기술 보급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신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시범사업을 적극 추진해 단단한 생태계를 갖춘 농촌을 구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